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신생아 황달

    신생아들은 정상적으로 출생했다 하더라도 간기능이 미숙하여 황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을 생리적 황달이라고 합니다. 신생아의 50%-70%가 생리적 황달입니다. 생리적 황달의 경우는 태어난 지 2일에서 3일에 나타나서 3-5일에 최고치를 보이지만 점차적으로 간기능이 회복되면서 황달도 사라지게 됩니다. 신생아의 황달은 일시적인 간기능 이상이며 혈액 내의 빌루빈이 쌓이고 스스로 처리하지 못해서 발생합니다. 빌루빈은 헤모글로빈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산화물질이며, 간에서 처리돼서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하지만 신생아의 간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빌루빈이 뇌까지 노랗게 물들이면서 뇌손상을 일으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신생아 황달의 원인

    신생아 황달은 신생아의 간 기능이 성숙하지 않아 생기는 것이므로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간의 생리적인 미숙으로 인한 간 기능 저하입니다. 신생아는 태어나고 나서야 비로소 자신의 간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이때 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철분 대사가 잘못되어 생기는 간색소성 황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태어난 지 며칠 동안에는 태아 혈액에서 분해되는 헤모글로빈의 양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빌루빈이 생성되고 간에서 처리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신생아의 간기능이 미숙하여 처리하지 못하면 빌루빈이 쌓이게 되고 황달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는 만성적인 간 질환이 부모로부터 유전되어 유전적인 원인으로 신생아 황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산모가 간염이거나 약물을 복용하였거나 출산 전에 간장애가 있었다면 신생아 황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황달 구분하는 방법

    절반이상의 신생아에게서 황달 증상이 나타나며 갓 태어난 아기의 피부는 노란 것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보통의 경우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낫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부모가 아기의 황달의 정도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쉽게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밝은 곳에서 신생아의 피부를 손가락으로 눌렀다가 떼었을 때 노란색을 띈다면 신생아 황달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신생아의 황달은 얼굴, 가슴, 배, 팔, 다리, 눈동자 순으로 진행을 합니다. 그러나 배부분까지 황달이 나타났다면 반드시 병문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생아 황달은 의사가 아니면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황달기가 보인다면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모유성 황달

    모유성 황달은 모유를 먹는 신생아에게 생기는 황달을 말하는데 생후 5일 이전의 모유성 황달은 모유를 적게 먹어서 발생하며 즉 모유 수유로 인한 영양공급 부족이 원인입니다. 모유성 황달이 생겼다면 모유를 더 많이 자주 먹이는 것을 권합니다. 모유 수유 간격이 길어지면 간에서 처리해야 하는 빌루빈이라는 산화물질의 양이 증가하게 되므로 황달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 시간 반에서 두 시간 반 정도의 간격을 두고 모유를 먹이고 아기가 밤에 잠들어 4시간 이상의 간격이 있는 경우에는 아이를 깨워서라도 모유를 수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먹는 양이 늘면 배변양이 늘어나게 되는데 이때 빌루빈이 대변을 통해 많이 배출되며 황달도 자연스럽게 좋아지게 됩니다. 모유성 황달은 신생아의 수유 방식의 문제 일 수 있습니다. 아이가 모유를 충분하게 먹지 못하는 수유 방식이라면 적절한 양의 모유를 먹을 수 있도록 수유 방식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모유성 황달은 적절한 수유 방식을 통해 예방하거나 치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산모는 올바른 수유 방법을 배우고 수유 간격을 줄여 충분한 양의 모유를 아이가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신생아 황달 치료

    태아가 간에서 처리하지 못하는 빌루빈을 몸 밖으로 배출하게 하기 위해서 형광 소화제나 광선치료를 합니다. 형광 소화제는 산불소나 형광색소를 신생가가 섭취하면, 간에서 처리되지 못한 빌루빈을 대체하여 대장에서 배출될 수 있도록 돕는 약물입니다. 이 치료 방법은 경미한 황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선치료는 신생아의 피부를 특정 파장의 빛에 노출시켜서 빌루빈을 분해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중등도에서 심한 황달일 때 쓰는 치료 방법입니다. 또한 교환 수혈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교환 수혈은 환자의 혈액을 특별한 장비를 사용하여 적혈구와 혈청을 분리한 후, 신선한 혈액으로 대체하는 치료 방법인데 중등도에서 심한 황달의 경우에 사용됩니다. 신생아 황달은 원인을 파악하고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