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임신 초기

    임신 3개월까지는 태아가 가장 예민한 시기이므로 세심한 관찰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태아의 기형, 미숙아, 정신박약 등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흡연, 약물 복용은 철저히 금해야 합니다. 임신 초기에 복통, 발열, 질출혈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 하여야 합니다. 임신 전반기에 복통이 있으면 유산 또는 자궁외 임신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충수염, 요로결석, 담석, 난소낭종의 염증, 신우염 등으로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발열은 감염의 신호 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임신 초기뿐 아니라 출혈이 있다면 분명히 어떤 이상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새로운 출혈은 보통 붉은빛이고 오래된 출혈은 검은빛을 띠게 됩니다. 임신 초기의 출혈은 유산, 자궁외 임신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태아의 발달

    임신 5주의 태아의 크기는 1mm정도로 매우 작습니다. 태아의 심장이 발달하여 정상적으로 박동하기 시작하고 초음파를 통해 태아의 심장박동을 확인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임신 6주가 되면 태아는 약 4mm 정도로 성장하고 뇌, 신경관, 심장, 간, 신장 등의 장기가 발달하고 신경과 근육이 발달하면서 조금씩 움직이게 됩니다. 7주차가 되면 태아는 10mm 정도로 커지고 얼굴의 구조가 형성되며 눈, 코, 입, 귀 등을 구분할 수 있고 손과 발가락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임신 8주차에는 2cm 정도까지 성장한 태아를 볼 수 있습니다. 신경과 근육이 발달하여 더 많은 움직임이 있고 신장, 간, 췌장, 신진대사기관 등의 내장기관들이 구성되어 기능을 하게 됩니다. 9주차에는 약 3cm 정도로 성장하고 꼬리가 사라지면서 태아의 모습을 갖추게 됩니다.  피부는 아직 얇아서 핏줄이 보입니다. 10주차에는 10g 밖에 되지 않았지만 세포는 거의 자리를 잡는 시기입니다. 발가락 사이의 갈퀴도 점차 사라지면서 조금 더 완전한 신체로 발달합니다. 신체는 거의 완성이 되었지만 내부 장기는  아직 미숙한 상태입니다.  11주차가 된 태아의 얼굴이 더욱 인간다운 모습으로 변해가고 눈꺼풀, 입술, 코 등이 분명히 드러납니다. 태아가 장기는 조금씩 기능을 수행하면서 태아의 신장은 체내 폐수를 내보내고 태아의 간은 적혈구를 생성하기 시작합니다.  임신 12주차에는 태아의 뇌파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뇌가 발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태아의 손톱과 발톱이 자라고 발바닥에는 주름이 생깁니다. 

    임신 초기 증상과 입덧

    임신 초기에는 체내의 에너지가 태아 성장을 위해 사용되기 때문에 산모는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가슴 통증과 냄새에 민감해지거나 입맛이 달라지는 감각기관의 변화를 느끼게 됩니다. 태아의 발달로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에 압력이 가해져 소변 빈도가 증가 하게 되고 일부 산모들에게는 혈압의 변화도 나타납니다.  임신 초기 호르몬의 변화로 구토나 메스꺼움이 나타나고 소화 불량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특히 입덧은 임산부의 대부분이 경험하지만 사람마다 시기와 증상이 매우 다양하기도 하고 정확한 원인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입덧은 임신 중기에 접어들면서 입덧 증상이 사라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임신 기간 중 지속적으로 입덧을 경험하는 산모들도 있습니다. 입안이 마르고 건조해지며, 입안이 불쾌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입안에 쓰림과 같은 고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입덧을 완화하는 방법

    매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며  충분한 영양소 섭취는 필수입니다. 매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입안을 자극하여 입덧을 악화시키므로 조절하여 먹어야 합니다.  체내의 많은 수분이 태아의 성장을 지원하는데 사용되므로 갈증과 입마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입술이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립밤을 사용하여 보습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입덧이 심할 때는 하루 5회-6회 소량으로 자주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 시에는 구토가 더욱 심하므로 속이 비지 않도록 잠자리에서 크래커 등을 먹은 후 일어납니다. 식사 전후로 30분 정도는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고 음식 냄새를 피하고 주변 공기를 자주 환기 시키면 도움이 됩니다. 찬 음식은 음식 냄새를 덜 느끼게 해 주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가벼운 간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